개인정보 취급방침

주식회사 싸이오토(이하 "회사"라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자동차관리법, 인감증명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규에 의거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정보주체회원'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고객’은 ‘정보주체’ 중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금융서비스 이용하려는 자 포함)를 의미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모바일 웹/앱 포함)이용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취급목적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4.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7.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9.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2. 정보주체회원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13. 링크사이트
14.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제시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 또는 추가 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의거하여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의 조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회원 가입, 협력사 회원인증, 고객관리, 상담 등의 민원처리  
수집항목 : 이름 또는 업체명,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힌트 및 답변, 닉네임, 일반전화, 휴대폰, 주소, 이메일, IP, 법인 및 매매상사 회원가입 시 중고차매매관리 담당자정보(담당자명, 일반전화, 휴대폰, 이메일주소), 중고차 금융제휴점 정보(제휴점명, 담당자명, 전화번호), 마케팅수신 동의 여부 (E-mail, SMS, TM, DM)
필수항목 : 전화번호, 자동차종합정보 수신동의, 협력사 회원인증 필요 시 협력사 정보
② 원활한 자동차정보 제공 및 자동차거래 서비스의 진행  
수집항목 : 신청자명, 휴대폰, 팩스번호, 주소, 차량정보, 고객의 자동차 거래 등으로 필요 시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자동차 등록증(원본), 인감증명서(소유자), 자동차양도행위위임장(인감날인) 등 ③ 마케팅 (‘회사’의 상품 및 제휴사 상품, 서비스 안내 및 이용권유)
수집항목 : 성명, 소속정보, 전화번호, 싸이오토 가입일, 싸이오토 탈회일, 휴대폰 CI정보, 주거래 제휴점 정보
주거래 현대캐피탈 지점 정보
④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검색어, 서비스 이용 기록 :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분석
- IP Adress, 쿠키, 방문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 이용 기록, 기기정보
- 결제기록 : 전자금융거래기록보관
⑤ 회사 아이디(전화번호)를 이용한 부가 서비스 및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한 정보수집
- 개인정보 선택 수집에 대해 동의를 받은 경우
2)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적법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2. 개인정보 처리 및 취급 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여부 식별(확인)
2) 개인정보 별 서비스의 제공(자동차 관련정보, 마케팅 관련 정보)
3) 사고이력 정보, 금융서비스, 자동차 가치 및 거래정보 등의 조회 및 제공
4) ‘회사’의 상품 및 제휴사(현대캐피탈) 상품, 서비스 안내 및 이용권유, 시장조사 및 상품, 서비스 연구개발
5) 서비스 이용 횟수제한,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 방지
6) 고객관리
7) 이메일 발송,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SMS 문자 서비스 가입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등 고객회원 CS 업무 처리
8) 우편불 등 배송을 위한 주소 확보
9) 통계학적 분석(이용자 연령별, 성별, 지역별, 소유차량 별 통계분석 등)
10) 정보 분석을 통한 개인맞춤서비스 제공 (자동차금융, 자동차유통 등)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회원이 싸이오토 서비스 페이지에서 탈퇴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회원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는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법규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보유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보존 이유 : 권리남용,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등 공공기관 업무 협조에 대비
- 보존 기간 : 5년
2)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안정성의 확보의무) 및 동법 제22조(전자금융거래기록의 생성 및 보존)에 해당하는 개인정보의 경우 동법 시행령 제12조(거래기록의 보존기간 및 방법 등)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 및 이용하게 되며 이외에도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3년
②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6개월
③ 방문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보존 기간 : 3개월
3) 회사에 대하여 '별도의 개인(신용)정보에 관한 동의'를 한 경우(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체결 유지 관리 목적 등으로서 해당 동의 목적으로 개인정보가 수집 및 이용되는 경우에는 해당 동의에 따른 보유 및 이용기간이 적용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취급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2)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취급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제3자(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게 제공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원으로부터 사전에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받은 경우
2) 통계처리, 학술연구,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로서 관계기관이 그 규정에 근거하여 요청하는 경우
4) 회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회원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 회사가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수집한 개인정보를 그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

제공대상 : 보험개발원
제공정보 : 전화번호, 차량번호
제공목적 : 사고이력 정보조회 & 정보관리

제공대상 : 회원
제공정보 : 성명, 소속정보, 전화번호, 차량정보와 개인정보 취급방침 1-1)에서 정한 전 항목
제공목적 : 자동차 관련 정보조회 & 서비스 제공

제공대상 : 현대캐피탈
제공정보 : 성명, 소속정보, 전화번호, 차량등록증과 개인정보 취급방침 1-1)에서 정한 전 항목
제공목적 : 자동차 또는 금융정보 조회 및 서비스 제공 & 차량거래지원 서비스 & 시장조사 및 상품, 서비스 연구개발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회원이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특히, 회사가 재화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판매를 권유하는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서면, 전자우편, 팩스, 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에 상당하는 방법(이하 “서면등의 방법”이라 합니다)으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회원에게 알려드립니다.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된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만약, 회사가 과실 없이 서면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30일 이상 게재합니다.

7. 회원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권
① 회원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요구 받으면 그로부터 10일 이내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회원에게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삭제는 회원이 홈페이지의 ‘정보조회/변경’에서 직접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게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와 이의제기방법을 알리고 요구를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회원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회원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의 경우에 한함)
2) 동의철회권
회원은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내용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철회는 회원상담센터 또는 홈페이지의 ‘마케팅 사용중단’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즉시 동의철회 등록, 개인정보 파기 등의 조치를 취한 후 해당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동의철회, 파기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3)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 회원은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대리인(회원의 법정대리인, 회원으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에게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회사에 회원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게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대책
① 회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처리되어 운영자도 회원 개개인의 비밀번호를 알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② 허용되지 않은 IP에 대해 접근 권한을 두어 회사의 내부 네트웍이 아닌 경우 개인정보가 담겨있는 서버로 접근이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허용되지 않은 포트에 대한 접근 금지 등 시스템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① 개인정보관리책임자와 최소한의 인원으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또는 외부위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내부 관리자의 과실이나 기술관리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가 유출, 변조, 훼손된 경우에는 즉각 귀하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할 것입니다. 그러나 회원의 실수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아이디(ID)와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적절하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9.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1) 쿠키의 사용 목적 : 회사는 회원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회원은 쿠키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3)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관리)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또는 개인정보관리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 성명 : 최박경
- 소속 : ㈜싸이오토 회원관리팀
- 직책 : 차장
2) 개인정보보호(관리)담당자
- 성명 : 최박경
- 소속 : ㈜싸이오토 시스템유지 관리팀
- 직책 : 차장
- 전화번호 : 1522-3935
-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컨벤시아대로 130번길 18, 9층(송도동, 해온프라자 더 라운지)
- E-mail : beat813@cyauto.co.kr

1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회사는 개인정보의 열람청구와 관련하여 회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회원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상담센터
- 전화번호 : 1522-3935
- 주 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컨벤시아대로 130번길 18, 9층(송도동, 해온프라자 더 라운지)
2) 온라인 상담코너
- URL : www.cyauto.co.kr

12. 회원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에 관한 권익을 침해당한 경우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컴퓨터 등 첨단범죄 신고, 사이버경찰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전화번호 : 118
- URL : http://privacy.kisa.or.kr
2) 대검찰청 컴퓨터 등 첨단범죄 신고
- 전화번호 : 02-3480-2000
- URL : http://www.spo.go.kr/minwon/center/report/minwon20.jsp
3) 사이버경찰청
- 전화번호 : 1566-0112
- URL : http://www.police.go.kr

13. 링크 사이트
회사 웹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타회사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14. 개인정보 취급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본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2017년 7월 20일에 최초 게시되며,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합니다.